광주광역시 청소년이 펼친 “2022년 청소년 원탁토론회” 성료
광주광역시 청소년들은 12월 3일 “청소년이 시장·교육감에게 바라는 정책, 원하는 정책”의 주제로 청소년이 만드는 원탁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원탁토론회는 광주광역시청소년참여위원회, 5개구청소년참여위원회, 광주광역시꿈드림청소년단의 공동주관으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진행했다.
이날 원탁토론회에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꿈드림청소년단, 고등의회, 학교참여활동동아리 등 다양한 참여활동을 하는 청소년 80여명이 참가해 “청소년이 시장·교육감에서 바라는 정책, 원하는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주제별로 ▲리워드업사이클링 ▲학생, 청소년들을 위한 환경교육 도입 ▲청소년이 참여가능한 복지정책 홍보수단 ▲든든하니청소년교통비 지원 ▲학교사회복지사 배치확대 ▲비교과 선택적수업 강화(자유학기제. 고교학점제) ▲일상 속에 스며든 차별을 개선 ▲VR체험을 통한 실감형 안전교육 실시 총 5가지 영역(교육, 복지, 환경, 안전, 인권) 8개의 제안내용이 도출되었다.
원탁토론회를 참여한 청소년은 “이번 원탁토론회를 통해 다른 참여활동을 하는 청소년들과 함께 정책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고, 다양한 내용으로 토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제안한 우리들의 정책과제가 실현되는 과정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원탁토론회에서 나눴던 의견들은 공유될 예정이며, 광주광역시 청소년참여기구 및 청소년참여활동 동아리를 중심으로 앞으로 함께 정책과제 개선방향을 지속 논의할 예정이다. 앞으로 펼쳐나갈 청소년참여활동에 많은 관심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