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치료·예방은 혈압 낮추는 식품 선택하여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
고혈압 치료·예방은 혈압 낮추는 식품 선택하여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
  • 온라인보도팀
  • 승인 2015.07.0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은 모든 질병의 원인···

고혈압은 우리 혈관 속에서 혈관에게 가해지는 압력이 점점 높아지는 현상이다. 혈압이 높아지면 혈관질환이 생기기 시작하여 합병증을 유발하게 된다. 혈압의 수치를 보고 고혈압인지를 판단할 수가 있다. 보통 평균수치인 120/80mhg 이상으로 많이 올라가게 되면 고혈압이라고 한다. 이완기의 혈압수치가 90mhg 이상으로 나와도 고혈압이다. 한번 측정으로 고혈압을 판단하지 말고 2~3번 측정해보았을 때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고혈압을 의심해야한다. 고혈압이 생기게 되면 모든 질병의 원인이 되므로 미리 고혈압 낮추는 음식으로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혈압을 낮추는 ‘DASH 식사요법’을 병행한다. DASH(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 식사요법은 ‘혈압을 낮추는 식사요법’을 줄인 말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골고루 충분히 섭취하고, 건강에 좋지 않은 식품은 최대한 줄여서 섭취하는 식사요법이다.

고혈압 환자의 주식은 잡곡밥과 잡곡빵으로 먹는다. 도정을 덜한 통곡식에는 비타민 E와 비타민 B군 등 여러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통곡식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생체 반응에 꼭 필요한 성분이고,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저하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채소는 매일, 매끼 충분히 섭취한다. 항산화 영양소는 체내에서 끊임없이 형성되는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어 혈관 안쪽 피부의 기능을 향상시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된다. 과일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A·B·C 등은 혈관의 산화를 막아 동맥경화와 심장 질환을 예방한다. 우유는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고 육류 대신 두부나 콩을 섭취한다.

또한 고혈압 환자의 불쾌한 증상을 없애주고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소나무껍질 추출물의 천연 항산화제는 혈소판을 보호하고, 또한 혈소판이 동맥벽에 달라붙는 것을 예방함으로써 혈관내층에 존재할 수 있는 콜라겐 표면에 혈소판 고착을 감소시켜 뇌 혈관계 또 다른 증상인 혈전성정맥염, 고혈압성 뇌내 출혈, 동맥염 등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기능을 갖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