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보통어와 방언에 대한 고찰
중국, 보통어와 방언에 대한 고찰
  • 최금숙
  • 승인 2015.06.0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의 보통화 普通話와 방언 方言에 대한 고찰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최금숙 ]중국의 보통화 普通話와 방언 方言에 대한 고찰

현대 한어汉语는 현대 한족汉族의 언어이다.여기에는 표준어와 여러 종류의 방언이 포함되어 있다.보통어는 현대 한족의 공통 표준어다.

이는 북경발음을 표준음으로 하고 북방화北方話를 기초 방언으로 하여 모범적인 현대 백화문白话文 저작을 어법의 규범으로 삼고 있다.보통화는 중국의 여러 지역 여러 민족들의 교류에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은 땅이 넓고 인구가 많아 설령 같은 한어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각 지역의 말이 같지 않은데 이를 방언이라고 한다.이 방언이라는 것은 한어가 다른 지역으로 분리되어 자리잡으면서 그 지역에서만 통용되는 말을 의미한다.

​한어는 현재 북경화 北京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동북 东北 ,화북 华北,서북西北,서남西南,강회江淮 지역에서 통용되는 북방방언 北方方言 상해화上海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강소江苏,절강浙江 지역에서 통용하는 오방언吴方言,장사화长沙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호남 湖南대부분 지역에서 통용되는 상방언 湘方言,남창화南昌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강서江西와 호북湖北동남 부분지역에서 통용되는 감방언 赣方言,광동 广东매현화梅絃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광동广东,동북부,복건 福建서부와 북부 ,강서江西 남부에서 통용되는 객가방언客家方言 ,중국의 복건福建을 중심으로 하여 광동 조산 潮汕지역,해남海南 ,대만台湾에서 통용되는 민방언闽方言 ,속칭 광동어 广东语라고도 하는 광주화广东话를 중심으로 하여 중국의 광동 중부와 서남부,광서 广西동부와 남부,홍콩및 마카오에서 통용되는 월방언 粤方言등 크게 일곱종류의 방언으로 나누어 볼수 있다.그 중 북방방언이 통용되는 지역이 가장 넓고 사용하는 인구도 가장 많다.객가방언,민방언 ,월방언은 해외 화교들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중국어의 방언은 복잡하다.각 방언 사이의 차이는 발음,단어,어법 세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그 중 특히 발음 방면의 차이가 가장 확연하게 드러난다.중국 동남 연해 지역에는 십리만 지나도 발음이 다르다란 말이 있을정도이다.만약 각 지역 사람들이 모두 방언을 사용해 말한다면 교류에 있어 곤란을 겪게 될것이다.

​2000여년전 중국인들은 교류를 하려면 공통의 언어가 있어야 함을 인식하였다.십리만 지나도 달라지는 방언과 비교해 표준어인 보통화는 각 지역 사람들이 모두 듣고 이해할수 있다.이 때문에 보통화를 쓰는것은 각 민족,각 지역 사람들이 문화를 교류하고 정보를 전달하는데 유리하다.따라서 중국정부는 보통화를 보급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중국 국민들이 모두 보통화를 배우도록 장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