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2014년 KTX 호남선 개통대비 지역발전전략 연구 종합보고회 개최
광주시, 2014년 KTX 호남선 개통대비 지역발전전략 연구 종합보고회 개최
  • 뉴스와이어
  • 승인 2011.12.20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뉴스와이어)
광주시는 오는 22일 광주시청에서 관련기관, 단체, 관계공무원등이 참여한 가운데 ‘2014년 KTX개통대비 지역발전 전략 마련을 위한 연구’ 종합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번 보고회는 KTX 개통대비 광주발전연구원 정하욱 연구원이 그동안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최완석 광주대교수, 정봉현 전남대 교수, 광주시 산업정책관등이 분야별 토론자로 참여한다.

광주시는 지난 4월부터 2014년 KTX호남선 개통을 대비해 지역발전 전략을 마련하고자 광주발전연구원의 정하욱 박사(책임연구원)을 비롯한 5명의 연구진을 구성해 지역발전 전략을 연구해 왔다.

특히, KTX개통을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로 삼기위해 국가 철도망과 연계 및 대구 등 KTX 개통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을 분석해 긍정적인 효과는 지속 발전시키고, 부정적인(빨대효과)효과는 사전에 대비책을 강구하는 등 실용적인 전략 마련에 중점을 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국가 철도망 전문연구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의 오재학 부원장을 비롯해 대구·경북 KTX 관련 전문연구원인 곽종무 박사, 국가 의료정책 자문연구원이 한양대 한동운 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 20인이 참여한 원탁회의를 구성 연구를 지원해 왔다.

또한, KTX 개통의 영향이 크게 미치는 교통, 유통, 의료, 관광 등 5개 분야는 관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5회의 전문가 좌담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등 심층 연구해온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광주시가 마련 중인 KTX 개통 대비 지역발전 전략 연구에는 지역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분야별 발전전략과 향후 추진해 나갈 과제들이 제시될 예정이다.

이에 광주시는 이번 보고회를 통해 분야별 관계 전문가 및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확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부터는 분야별 과제들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추진 방안들을 연구해 나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문의처: 광주광역시 창조도시정책기획관실
사무관 김경택
062-613-2360

보도자료 출처 : 광주광역시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