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격변의 시대를 살아온 우리 아버지의 삶!
윤제균 연출, 배우 황정민, 김윤진, 오달수 주연의 영화 《국제시장》을 소설로 만나본다. 가족을 위해 평생을 바쳐온 우리 아버지의 치열하고 고단한 삶을 그린 이 작품은 격변의 반세기를 녹인 대한민국의 이야기이다. 아버지의 모습을 통해 시련과 고난을 겪으며 더 단단해진 대한민국의 역사를 대변한다.
전쟁 · 피난 · 죽음 · 이별로 인한 수많은 아픔을 낳은 ‘1950년 한국전쟁과 흥남철수’, 이후 피난민들의 삶의 터전으로 자리 잡은 거리 ‘국제시장’을 무대로, 실업문제 해소와 외화획득을 위해 펼쳐졌던 ‘1960년대 서독 파견 간호사와 광부’와 ‘1970년대 베트남 파병’을 거쳐 전 국민을 울음바다로 몰아넣었던 기적의 순간 ‘1980년대 이산가족 상봉’까지 생생하게 그려냈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박수진
저자 : 박수진 (각본)
저자(각본) 박수진은 희곡 및 시나리오 작가. 희곡 《춘궁기》로 1998년 삼성문학상을 수상하며 데뷔했다. 연극 《줄리에게 박수를》, 《초야》, 《귀신의 집으로 오세요》 등의 극본을 썼고, 완성한 극본 모두를 무대에 올려 실력 있는 젊은 작가로 평가받았다. 2004년 《양아치 어조》를 시작으로 《뚝방전설》, 《퀵》, 《스파이》, 《국제시장》 등의 시나리오를 집필하며 시나리오 작가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자 : 윤제균 (각색)
저자(각색) 윤제균은 2001년 《두사부일체》로 영화계에 본격 데뷔했다. 당시 35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무서운 신인 감독의 등장으로 주목받았다. 이후 《색즉시공》, 《1번가의 기적》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흥행 감독의 반열에 올랐고, 2009년 《해운대》로 1145만 명의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해운대》는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대상, 대종상영화제 기획상 등 10여 개의 상을 수상하며 흥행과 더불어 작품성까지 인정받았다. 《국제시장》의 시나리오 각색과 연출을 맡아 또 한 번의 대작을 탄생시켰다.
저자 : 김호경 (소설)
저자 김호경은 1962년 태어나 경희대 신문방송대학원을 졸업했다. 1997년 제21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면서 등단했다. 장편소설 《낯선 천국》, 《구두는 모든 길을 기억한다》, 《마우스》가 있으며, 영상소설 《형사》, 《비열한 거리》, 《철의 제왕 김수로》, 《명량》, 동화 《효성 깊은 동래 아기씨》, 《거란족을 물리친 김취려 장군》, 인문 에세이 《우리들의 행복했던 순간들》, 여행 에세이 《가슴 설레는 청춘 킬리만자로에 있다》 등을 집필했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