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그룹 더필드와 뉴스에듀신문사는 겨울방학에 청소년 대상의 '재난안전&인성훈련 방학캠프'를 개설했다. 재난안전 방학캠프는 오는 12월 21일부터 4박5일 일정으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주요 프로그램으로 △수상안전 및 선박 탈출법 △에어포켓 생존법 △여객선 침몰 시 객실 간 이동법 △인명 구조법 △재난 사고 시 질서 유지법 △저체온 예방법 등 해상안전과 산악안전, 응급처치, 심폐소생술 강의와 함께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고 실습으로 진행한다. 재난안전협회, 인명구조협회, 소방학교 등의 재난안전과 인명구조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한다.
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교육장 노갑빈)은 재난으로부터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대비해 15일(수) 오후에 경기도학생양평야영장 및 양평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담당자 총47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5일 이마트문화센터는 송파구 가든파이브점과 강동구 명일점에서 어린와 학부모 30여명을 대상으로 긴급상황 재난안전 교육을 실시했다. 재난안전 교육의 주요 프로그램은 △수상안전 및 선박 탈출법 △에어포켓 탈출법 △여객선 침몰 시 객실 간 이동법 △인명 구조법 △재난 사고 시 질서 유지법 △저체온 예방법 등 강의와 함께 실제 해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연출하고 자녀와 부모의 실습으로 진행됐다.
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17일부터 오는 11월 26일까지 종로구 내 어린이집 유아(만 3세~5세)들을 대상으로 ‘어린이 재난 안전교육’을 추진한다. 이번 교육은 안전문화운동 추진 종로구협의회의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실천과제로 종로구와 종로소방서, 종로구 육아종합지원센터 등 민·관이 안전문화 기반조성과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서 마련됐다. 기간 중 총 12회에 걸쳐 오전 10시 30분부터 11시 30분까지 한 시간동안 진행하며, 종로구 내 11곳의 어린이집 원아 300여 명이 참여할 계획이다.
전북 정읍시는 지난 16일 청소년 수련관에서 어린이집과 요양원,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등 안전에 취약한 다중이용시설 운영자 및 종사자 200여 명을 대상으로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안전교육은 예방과 재난 상황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부산시는 10월 21일부터 10월 23일까지 구․군, 유관기관․단체 등과 합동으로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태풍내습에 따른 공무원 비상소집 △초고층 건물(80층) 화재에 따른 재난대응 훈련 △실제 시민의 재난대응 능력 배양을 위한 시민 체감형 훈련 △심폐소생술 체험 교육 △실전대응역량 제고를 위한 불시훈련 등 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훈련을 중점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도교육청은 각종 재난에 대비해 안전의식을 고취시키고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2014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을 실시한다. 이번 훈련은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3일간 이뤄지며 도교육청은 물론 각급기관 및 학교 등 도내 전 교육기관과 모든 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한다.
홍성교육지원청(교육장 조인복)은 오는 21(화)~23일(목)까지 3일간에 걸쳐 재난대응 역량제고를 위한 '2014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유·초·중학교 등 총43개의 학교(기관)가 참여한 가운데 실시한다. 홍성교육지원청은 이에 대비해 17일(금)과 20일(월) 오전 10시 소회의실에서 상황실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토론기반 훈련을 위한 시나리오 작성 회의’를 실시한다.
재난안전교육 전문단체 더필드 이희선 훈련본부장은 "사후의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 교육도 중요하지만, 여객선, 대형건물의 공연장, 영화관, 쇼핑센터, 수련원, 연수원 등 다중시설에서는 사전에 비상구 위치 동선 파악과 더불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기본적인 안전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학생 단체의 경우 초기 골든타임에 인솔과 통제, 안전 지휘가 대형사고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이어 "'안전교육은 단시간내에 배울 수 없다'면서 반복적인 교육을 받아야 위급상황 시 본능적으로 몸이 움직인다. 특히 안전교육은 강의장에 앉아서 듣는 것보다 미국과 일본처럼 실제상황의 여건을 만들어 놓고 직접 실습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