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벼 재배, 품종선정에서 부터 수확관리까지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조정훈 ]

벼 유기재배 매뉴얼 책자가 2010년에 이어 "손에 잡히는 벼 유기재배 매뉴얼"로 새롭게 개정되어 발간되었다.
이번 책자는 시군농업기술센터와 유관기관, 그리고 친환경농업인 단체에 배부된다.
전라남도농업기술원(원장 최경주)에 따르면 2010년에 발간한 벼 유기재배 기술을 보완하고자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연구한 유기재배 생산비 절감 종합관리기술을 개정판에 수록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농민들의 애로사항을 질의 응답식으로 보완 작성하여 유기재배를 처음 시작하는 농업인과 업무를 수행하는 농업관련기관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했다.
책자에는 품종선정 및 종자소독관리부터 수확관리까지 벼 재배기간 동안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종합하여 육묘, 물관리, 토양, 재배 및 병해충 잡초 방제 등 실천 가능한 기술을 사진과 함께 수록함으로써 유기재배를 실천하는 데 유익한 참고자료로 활용 될 것이다.
또한 친환경 농자재로 사용 가능한 자재, 친환경 농산물 인증절차를 수록하여 농업인들이 벼 유기재배에 관한 내용을 확실히 정립하고 유기재배에 보다 손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였다.
전남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유기농업 실천 농가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벼 유기재배 기술을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농업인 교육 및 홍보자료로 적극 활용하여 유기농 생태 전남실현을 위한 벼 유기재배 확대 보급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