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최화형] 한국뉴욕주립대학교(총장 김춘호)는 지난 1일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와 학술 및 입학 정보의 상호 교류와 연구 및 홍보간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업무협정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상호 긴밀한 업무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다양한 교육과정의 공동 개발 및 운영 등에 관련된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공동의 이익과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향후 주요 협약 내용은 ▲ 학술 및 입학 정보의 상호 교류 ▲교육과정의 연계 및 교육 협력 ▲각종 연구 활동의 상호 협력 ▲ 우수학생 입학 추천 ▲ 입학설명회 및 학교 홍보 협력 ▲ 기타 양 기관이 합의하는 공동 협력 사항 등이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김춘호 총장과 김종수 행정부총장 및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이원희 교장과 심현보 교감 등 학교 주요 관계자들이 참여했으며, MOU 체결 후에는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캠퍼스 투어가 진행됐다.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김종수 행정 부총장은 인터뷰에서 “한국뉴욕주립대학교와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와의 이번 MOU를 통해 다양한 학술 및 입학 정보의 상호 교류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양 기관의 우수한 인적 자원과 교육 인프라가 만나 학생들에게 많은 혜택이 제공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이원희 교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미래 지식기반사회의 변화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영재들에게 수학과학의 전문성과 인문예술적 감성을 두루 갖출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2012년 개교한 국내 최초의 미국 대학교인 한국뉴욕주립대학교는 미국 뉴욕주립대 스토니브룩 대학교의 기술경영학과, 컴퓨터과학과, 기계공학과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2016년 봄학기부터는 응용수학통계학과, 경영학(재무,회계)를 신설하여 우수한 인재들이 함께 수학하고 있다.
또한, 2017년에는 세계적 패션 명문학교로 알려진 FIT의 학과들도 신설될 예정으로 모든 수업 과정은 영어로 진행되며 미국 뉴욕주립대학교와 동일한 커리큘럼, 교수진은 물론 졸업 시 동일한 학위가 제공된다.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는 과학적 창의성과 예술적 감성이 조화된 창의적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일정 규모 이상 과학기술. 예술. 인문학 등을 연계한 융합형 전문 심화 교과를 개설하여, 다중재능의 우수한 융합형 창의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아울러 과학 분야 심화 교육 뿐 아니라 과학과 예술, 인문학 등 다양한 분야가 융합된 전문 심화 교과 운영을 통해 대학 및 산업계 등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융복합 인력 육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