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 국민이 기자인 한국시민기자협회 이정렬 ] 본격적인 프랜차이즈 창업열풍이 불어오는 3월이 목전이다. 개인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이 인기를 끌고 있어서 여러 프랜차이즈 아이템중에 무엇으로 창업할 것인지가 고민이 되는 시기다. 대형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것인지 로컬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것인지도 생각해야 한다.
대형 프랜차이즈는 진입장벽이 너무 높고 밀착형 관리가 소홀하여 투자대비 수익율이 좋지 않아 요새 로컬 프랜차이즈가 인기를 끌고 있다. 로컬 프랜차이즈는 지역색이 강하고 정적인 부분도 많아서 본사에서 밀착관리를 해준다는 점이 매력이 있고, 오픈시 초기비용이 대형 프랜차이즈에 비해 월등히 낮다는 점이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러가지 로컬 프랜차이즈 아이템중에 동태탕으로 전국체인을 꿈꾸는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을 찾아보았다. 광주광역시 두암동에서 7년째 동태탕맛집으로 자리를 잡고있는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은 불경기에 안전한 창업꺼리를 제공하여 인기몰이 중이다.
일단 동태탕 아이템은 안전한 창업 아이템이다. 요즘 민감한 광우병이나 조류독감과 같이 창업 후 치명적인 사회 현상에 적용되지 않고 웰빙, 다이어트, 트랜스 지방과 같은 사회적 트랜드에도 잘 어울리는 아이템인 것이다. 또한 유행성이 아니라 삼겹살처럼 계속 사랑받아오던 아이템이기에 유행에 민감하지 않고 20대에서 60대이상까지 전 연령층을 포섭할 수 있는 창업아이템이기에 동태탕 창업은 적정한 창업 아이템인 것이다.
동태탕 창업시 성공요인은 맛에 대한 경쟁력과 입점상권이 가장 중요하다. 동태라는 한정된 재료로 할 수 있는 메뉴가 한정되어지기 때문에 브랜드별 메뉴 차별화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된다. 그렇게 된다면 승부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맛이다. 얼큰함과 시원한 국물맛, 동태의 품질과 제공되는 양, 즉 맛에 대한 요인이 다른 음식 아이템보다 가장 큰 성공요인이다. 또한 점심, 저녁장사등 매장 단위면적당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상권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은 이런 요인들의 계속적인 연구와 노력으로 극복하여 동태탕과 해물갈비찜, 매운갈비찜을 런칭하고, 각종 입맛을 돋구는 10가지 사리와 황태만두 등의 보조음식을 준비하고 있다.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 배경훈사장은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권이 매출도 안정적이고 회전율이 좋아 선호하고 권장하고 있다”고 말하며, “배가네는 제 이름 배경훈의 성씨를 따서 명명하였기에 제이름 석자를 걸고 물좋은 생태같은 동태를 가맹점에도 공급하고 매일 식자재를 직접 손질하여 정성껏 손님상에 내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어려운 시대에 누구나 열심히 하고자하는 의지만 있으면 제 노하우도 공유해 드리겠다”고 하고 “7년여동안 개발한 소스와 다대기는 별도로 공급하여 전국이 맛에서는 초보자가 끓여도 깊은 맛을 낼 수 있도록 레시피를 안정화 하여 가맹사업이 쉬워졌다”고 말한다.
서민들의 속을 확 풀어줄 얼큰하고 개운한 동태탕 한그릇에 불경기도 없어지라고 가맹점 희망자에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오픈해주고 있으며, 정보공개서를 등록하고 모든면에서 투명하게 가맹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FCC 프랜차이즈 전문가 이정렬대표는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 배경훈대표님의 마인드가 너무나 정확하고 꼼꼼하셔서 새로 창업하시는 분이나 업종변경을 원한시는 창업주분들에게 아주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하며, “가맹본부에서 원칙과 시스템을 가지고 운영하는 곳을 선택해야 안전한 창업을 할 수 있다”고 예비창업자들에게 조언한다.
해마다 경기가 어렵다고들 하지만 이렇게 안정되고 진입을 쉽게 하면서 시스템으로 누구나 경험이 없이도 시작하여 바로 수익을 낼 수 있는 아이템을 선택하면 어려운 경기탓은 남의 이야기가 될 것이다. 배가네동태탕.찜전문점이 많이 확산되어 많은 예비창업자들이 안정된 성공창업을 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