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어르신 결핵 관리! 찾아가는 원스톱 관리로!
충주시, 어르신 결핵 관리! 찾아가는 원스톱 관리로!
  • 이상린
  • 승인 2023.04.13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청 전경
충주시청 전경

충주시는 4월 17일(월)부터 결핵환자 중 50% 이상을 차지하는 노인들을 집중 겨냥해 ‘찾아가는 어르신 결핵 원스톱 관리’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은 OECD 국가 중 1위, 사망률은 3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아직도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 50% 이상이 노인층에 해당한다.

‘찾아가는 어르신 결핵 원스톱 관리’사업은 결핵 조기 검진과 예방관리를 통해 감염 파급력이 높은 밀폐된 노인집단시설의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검진 수행기관인 대한결핵협회 충청북도 지부와 협업해 시설 종사자와 입소자를 대상으로 결핵 예방 및 집단시설 내 결핵환자 발생 시 대응 절차 등 알찬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또한, 결핵 원스톱 관리로 발생 된 결핵환자에 대해서는 치료의료기관으로의 연계 및 치료비 지원과 개인별 맞춤형 사례관리를 시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결핵 검진의 사각지대인 방문 요양 간호를 받는 거동 불편자에 대해서도 결핵 원스톱 관리를 통해 결핵 검진을 제공한다.

시 관계자는 “‘찾아가는 어르신 결핵 원스톱 관리’를 통해 선진국형 결핵 발생률(인구 십만 명당 10명 이하) 달성을 기대한다”라며 “잠재된 결핵환자에 대한 선제적 조치를 통해 결핵 청정지역 충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