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친구 우리가 도와 줄 꺼예요”

해결이 어려운 학교폭력과 상호갈등 문제에 대해서는 경찰과 교사가 적극 지원하고 해결하는 등 경찰․학생․교사가 삼위일체가 되어 학교폭력에 공동대응하고, 학교 중심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대책을 적극 추진키로 하였다.
참석한 동성여중 학생회장 천다슬과 동신중 학생회장 정동현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결의문을 낭독하였고, 이청장은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 위촉장을 수여하고, 청장과 함께 생활 지도교사들은 직접 학생회장에게 홍보대사 뱃지를 달아주면서 학교폭력 예방활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당부하였다.
앞으로 306개교 학생회장단은 홍보대사로서 임무와 역할, 학교폭력 대처․ 신고요령을 교육받은 뒤 본격적으로 해당 학교내외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하게 되며,
학교담당 경찰관과 긴밀한 유대관계 및 상시 연락체계(단축번호 지정)를 유지하고, 경찰서별 경찰․학생회장․교사․NGO로 구성된 운영팀 간담회를 통해 해당학교 학교폭력 문제점 진단 및 해결방안 등을 직접 논의하게 된다.
▲ 해당학교 학교폭력 발견 및 불량서클 등 활동시 신고 ▲ 학생회장․임원진․ 선도부 등과 함께 등․하교시간대 학교폭력 취약지역 순찰 및 피해학생 보호 등 주체적 예방 활동 ▲ 광주청 학교폭력 시책 및 간담회를 통한 도출 안건 등 전교생 대상 전파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학교폭력 근절 방안 논의 및 사례 공유 등
홍보대사 임무·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면
○ 해당학교 학교폭력 발견 및 불량서클 등 활동시 신고
※ 각 경찰서 학교담당경찰관과 학생회장 Hot-line 구축 연락체계 유지
○ 학생회장 및 임원진, 선도부 등과 함께 등·하교시간대 학교폭력 예방활동 및 학교폭력 취약지역 순찰 등 주체적 예방 노력
※ 교사와 학교담당 경찰관은 학생들의 학교폭력 예방활동 적극 지원
○ 광주청 학교폭력 시책, 간담회를 통하여 도출된 안건 등 전교생 전파
○ 기타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방안 등 건의
운영은 이렇게 한다.
○ 학생회장 상대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 위촉장 및 뱃지 수여
○ 홍보대사 임무·역할, 학교폭력 대처․신고요령 교육
○ 홍보대사․경찰(학교 담당 경찰관) 비상연락체제 구축
※ 학생회 임원진 휴대폰에 경찰관서 연락처 단축번호 지정
○ 서별 운영팀 구성, 학생회장단과 함께하는 수시 또는 정기 간담회 개최
※ 학사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서별 자체 조정
학교폭력 예방 홍보대사 운영팀 구성 현황
운영 팀장 (생활안전과장) ,학교 담당 경찰관 ,학생회장(임원진),교사 또는 NGO 단체,교사반응 (동신중 생활지도 교사 나승만)
학생회장을 중심으로한 학생회 임원진, 선도부들과 등․하교시간에 학교폭력 예방 홍보활동을 하고, 교사들과 함께 학교주변 취약지 순찰을 할 예정이다.
경찰에서 학생회장에게 힘을 실어주니 학생회장을 중심으로 학교폭력 예방 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교사와 학교담당 경찰관․학생회장간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학교폭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동성여중 학생회장 천다슬은 "왕따 등 피해학생을 보호하고 예방 순찰 등을 통해 학교폭력 근절에 온 힘을 다 할 것이며, 친구들을 위해 봉사하면서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점에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고 했다.
학교폭력 홍보대사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왕따 등 학교폭력이 없는 우리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광산경찰서 여성청소년계 학교폭력담당 (순경 박상진) "학생자치회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왕따 등 학교폭력 문제를 함께 돌아보고 서로 이해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
광주경찰청은 교사와 협조하여 학교 내 안전망 구축 및 학생회장단 지원활동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