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시모(Masimo, www.masimo.com)(나스닥: MASI)가 오늘 ‘2015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 연례 회의’(2015 Clinton Global Initiative Annual Meeting)에서 시리아 및 이라크 난민 환자와 요르단 환자 치료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요르단 병원에 500만 달러 상당의 시그널 익스트랙션 테크놀로지(Signal Extraction Technology®) 펄스 옥시미터와 펄스 CO-옥시미터(Pulse CO-Oximeters®) 및 기타 의료 장비를 기증하기로 한 약정 경과를 발표했다. 마시모의 구호 노력을 소개하는 경과 보고서 동영상은 예방 및 회복 의료 시스템 투자를 촉구하는 총회에서 상영됐다. 1차분 선적 장비는 이미 암만의 알-바시르(Al-Bashir)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다. 나머지 장비는 조만간 요르단 보건부 사무소에 도착할 예정이다. 마시모는 요르단 병원에 대해 지속적인 교육 및 기술 지원도 약정했다.
시리아와 이라크 전쟁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인도적 위기다. 피난처를 찾는 1백만 명 이상의 난민이 요르단 국경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들 중 60만 여명이 유엔난민고등판무관 사무소(UBHCR)에 등록돼 있다. 건강 관리는 위기 동안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건이다. 새 병원이 난민 캠프 인근에 지어지고 있는 가운데 난민의 절대 다수는 기존 지역사회에 거주하며 요르단 전역의 의료 서비스 수요를 고조시키고 있다. 일상적 상황 및 긴급 상황에 대한 막대한 의료 서비스 지원 부담은 날로 가중되는 상황이다.
조 키아니(Joe Kiani) 마시모 설립인/최고경영자(CEO)는 “요르단 국민들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돕기 위해 마음과 국경을 열었다”고 말했다. 키아니 CEO는 “시리아의 상황은 악화일로를 달리고 있다”고 지적하고 “팔레스타인 난민, 이라크 난민, 이집트 난민에 이어 시리아 난민의 막대한 유입까지 받아들인 요르단 국민들은 우리의 영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지원 장기화가 요구됨을 잘 알고 있다”며 “가장 절실한 산소측정기 및 기타 의료 장비와 소모품을 기부하는 것은 물론 교육과 요르단 국민 치료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요르단 의료진을 위한 지속적 기술 지원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원이 절실히 요청되는 가운데 이를 몇몇 국가가 떠맡기에는 부담이 너무 막중하다”며 “글로벌 시민으로서 우리 모두가 시리아 난민과 난민을 구하고자 힘쓰는 이들을 돕기 위해 팔을 걷고 나서야 한다”고 역설했다.
요르단에 대한 마시모의 지원 약정은 현재 진행 중인 여러 CGI 규약 중 하나로 2014년 CGI의 라운드테이블 회의에서 이뤄졌다. 당시 빌 클린턴(Bill Clinton) 전 미국 대통령과 압둘라 2세 이븐 알 후세인(Abdullah Il ibn Al Hussein) 요르단 국왕은 조 키아니 마시모 CEO 등을 만나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해 논의했다.
맥박 산소 측정기가 제공하는 수치는 종종 ‘제5의 활력 징후’로 불린다. 요르단 정부가 발간한 보고서는 맥박 산소 측정기를 병원 장비 중 가장 필요성이 큰 기기 가운데 하나로 꼽았다. 맥박 산소 측정기는 의료 종사자가 환자의 산소 수준을 점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혈중 산소 수준 확인은 대단히 중요하다. 치료를 요하는 환자, 상태가 악화되는 환자, 상태가 유지되는 환자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맥박 산소 측정기는 병원부터 응급 부서, 수술실 및 중환자 치료실부터 일반 병동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1억 명 이상의 환자가 ‘마시모 SET’(Masimo SET®) 맥박 산소 측정기로 모니터링을 받았으며 100건 이상의 비교 연구에서 ‘마시모 SET’가 다른 기술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마시모 SET’가 임상 치료 방식의 변화와 더불어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 ¹ 미숙아의 미숙아 망막증(ROP)을 감소시키며, 중증 선천성 심장질환(CCHD) 스크리닝 프로토콜2의 일부로 이 장치를 사용할 경우 CCHD를 가진 신생아 발견을 31% 높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연구자들은 수술 후 환자를 ‘마시모 SET’로 지속 모니터링한 후 예후가 개선됨3을 발견했다. 대표적으로 뇌 손상 또는 5년 내 사망4 환자가 한 명도 없었다. ‘마시모 펄스 CO-옥시미터’(Masimo Pulse CO-Oximeter®)(SpHb 및 PVI)를 사용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수술 후 30일 사망률이 25%5 떨어졌다.
1. 카스틸로 A(Castillo A), 듀로포 R(Deulofeut R), 크리츠 A(Critz A), 솔라 A(Sola A). ‘임상 치료 방식 변화와 SpO2 기술을 통한 미숙아의 미숙아 망막증 예방’(Prevention of retinopathy of prematurity in preterm infants through changes in clinical practice and SpO2 technology). Acta Paediatr. 2011년 2월;100(2):188-92.
2. 드-왈 그라넬리 A(de-Wahl Granelli A), 베너그렌 M(Wennergren M), 샌드버그 K(Sandberg K), 멜란더 M(Mellander M), 베질룸 C(Bejlum C), 잉가나스 L(Ingan
저작권자 © 한국시민기자협회 뉴스포털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