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주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시대 개막!!
음성군, 주민이 주인이 되는 주민자치 시대 개막!!
  • 이상린
  • 승인 2023.01.1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음성군, 주민자치회 전면 실시!
음성읍 제1기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시 및 월례회의 사진(사진 음성군청 제공)
음성읍 제1기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시 및 월례회의 사진(사진 음성군청 제공)

음성군은 2023년 1월 16일(월) 9개 전(全) 읍·면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면 전환하고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주민자치 시대의 막을 연다고 밝혔다.

음성군은 주민자치회 설치 읍·면을, 기존 금왕읍·생극면 2개 읍·면에서 9개 읍·면으로 전면 확대하고, 주민자치회 위원 233명을 2023년 1월 1일 자로 위촉했다.

1월 16일 음성읍에서 위촉장 전달을 시작으로 오는 27일까지 각 읍·면 주민자치회에 대한 위촉장 전달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주민자치회 전면 실시를 목표로 작년부터 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안전부로부터 시범운영 지역 승인을 받았다.

주민설명회·주민자치 교육을 거쳐 모집 공고를 통해 주민자치회를 구성했고, 그 결과 음성군 9개 읍·면 주민자치회의 전면 실시를 이뤄냈다.

향후 9개 읍면 주민자치회는 ▲마을 의제 발굴 및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 자치사업 실시 등 권한과 책임이 대폭 강화된 주민 대표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음성군청 전경 사진
음성군청 전경 사진

조병옥 음성군수는 “2023년은 자치분권의 핵심인 주민자치회가 음성군에서 전면적으로 실시하게 되는 원년”이라며 “앞으로 주민자치회의 성공적인 운영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